애플사이다의 iOS 개발 일지

[Swift Language Guide 정독 시리즈] 0. Language Guide란? 본문

Swift/영문 공식문서 뜯어보기-Swift

[Swift Language Guide 정독 시리즈] 0. Language Guide란?

Applecider 2021. 9. 14. 19:04

Swift를 이해하기 위한 기본 중의 기본, [Swift Language Guide 정독 시리즈]를 시작하기에 앞서,

Swift Language Guide가 무엇인지 정리해보자.


Swift 공식문서란? Language Guide란?

Swift 공식 사이트 Swift에 대한 ✏️ 공식 소개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보다 많은 개발자들이 Swift를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든 자료인 만큼, 🔍 쉬운 예시와 함께 친절하게 작성되어 있다.

 

사이트의 Documentation 탭에 보면, The Swift Programming Language로 아래와 같이 세 가지 자료를 링크하고 있다.

The Swift Programming Language is the authoritative reference for Swift, offering a guided tour, a comprehensive guide, and a formal reference of the language. You can read the book here:

The Swift Programming Language
- A Swift Tour
- Language Guide
- Language Reference

 

즉, A Swift Tour, Language Guide, Language Reference 세 가지 자료는 체계적이고 포괄적으로 Swift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authoritative reference라고 설명하고 있다.

여기서 '🎓 authoritative reference (권위 있는 참고자료)'는 다른 자료에 비해 정확한 공식문서이므로 이 문서를 우선적으로 참고하라는 의미이다.

평소에 우리가 제품 사용설명서를 읽을 때, 해당 제품을 만든 제조사의 자료를 보는 이유와 똑같다.

Swift를 개발한 곳에서 만든 자료가 가장 정확하다.

 

각각의 내용은 아래와 같다.

  • Swift Tour는 Swift의 주요 특징을 설명한다. (A4 약 10페이지 분량)
  • Language Guide는 상수/변수, 데이터 타입, 함수/클로저, 옵셔널, 상속, 익스텐션, 프로토콜 등 Swift 기본 문법을 설명한다.
  • Language Reference는 선언, 타입, 그외추가 정보를 나타내는 속성, 패턴 등 보다 자세한 Swift 문법을 설명한다.

Swift Language Guide가 왜 중요하지?

프로그래밍은 🏛 블록을 쌓아서 빌딩을 만드는 것과 비슷하다는 말이 있다.

좋은 빌딩을 설계하려면, 먼저 블록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iOS 앱 개발에 있어서는 Swift 문법이 바로 이 블록이다.

그리고 Swift 문법을 제대로 배운다는 것은 Swift의 기본 문법을 담은 공식문서인 Language Guide를 정독하는 것에서 출발한다고 볼 수 있다.

 

특히 Language Guide에 수록된 예시들은 Swift에서 강조하는 API Design Guidelines 을 따르고 있다.

문법을 배우는 단계에서부터 ✅ 네이밍, 주석, 구조화 등 가독성 있는 코드가 무엇인지 살펴보고 고민하는 것이 좋다.

 

Swift Language Guide는 🤯 영문으로 작성되었기 때문에 꼼꼼히 읽는 것이 고통스럽지만, 중요한 공식문서이고,

향후 iOS 앱 개발자가 된다면 🍎 Apple에서 쏟아져 나오는 훨씬 어려운 자료들도 영어로 읽어야 하므로 찬찬히 뜯어가며 읽어보려 한다.

❗️한글 번역본도 있지만, 오역이 있으므로 처음부터 영문으로 읽는 훈련을 하는 것이 좋다.

 

- Reference : Swift.org

 

Swift.org

Swift is a general-purpose programming language built using a modern approach to safety, performance, and software design patterns.

swift.org

🍎 포스트가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 구독🍹 / 공유🔗 / 댓글✏️ 로 응원해주세요. 감사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