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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사이다의 iOS 개발 일지
문제 상황 여러 개의 프로퍼티, 중첩 타입 등을 지정해야 하므로 초기화 과정이 복잡한 객체가 존재한다. 이때 모든 가능한 매개변수를 포함하는 거대한 생성자를 만들게 되는데, 가독성이 떨어지고, 사용하지 않는 매개변수가 존재하므로 비효율적이라는 문제가 있다. 패턴 설명 복잡한 객체를 단계별로 생성하는 패턴이다. 객체를 생성하는 과정에서 해당 객체에 접근 불가하도록 막는다. Builder를 통해 객체를 초기화하고, 외부에서 프로퍼티값을 메서드 주입받아 객체를 완성한다. Director를 선택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Build 관련 메서드들의 실행 순서를 정의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객체를 종류별로 구분하여 생성 과정을 분기처리하고자 할 때 활용하면 좋다. 장점 복잡한 객체를 단계적으로 생성하거나, 생성 단계를..
개발자 글쓰기 모임인 “글또”의 8기로 참여하게 되었다. 다른 개발자들과 함께 좋은 글을 쓰는 방법에 대해 고민하고 성장하고 싶다는 것이 계기였다. 글또에 공유할 첫 번째 글로 를 작성해보려 한다. (2023년으로 넘어온지 벌써 한 달이 지난 시점이라 많이 늦었지만... 그래도 글또 덕분에 바쁜 와중에 글을 쓸 동기부여를 받았다.) 2022년을 한 줄 요약하면 “노베이스로 부트캠프 7개월 과정을 거치고, 5개월 뒤 iOS 개발자로 취직했다.” 이다. 이걸 좀 더 풀어보자면 “5년간 쌓아온 커리어를 접고, 야곰아카데미 부트캠프에서 7개월 동안 공부하고, 제주 한달살이로 워케이션하면서 개인 앱을 출시하고, 수십 번의 탈락 끝에 아이디어스의 iOS 개발자로 취직했다.”가 된다. 그 과정에서 느낀 것, 배운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