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사이다의 iOS 개발 일지

[Apple] 맥북 M1 기본 키보드 Vs 매직키보드 비교 - 매직 키보드 리뷰 본문

IT 제품 리뷰

[Apple] 맥북 M1 기본 키보드 Vs 매직키보드 비교 - 매직 키보드 리뷰

Applecider 2021. 9. 19. 16:30

안녕하세요. 애플사이다 입니다.

 

컴퓨터를 매일 장시간 사용한다면, 목 디스크 위험을 줄이기 위해 외부 모니터 사용이 필수인 것 같아요.

(바른 자세를 위한 데스크 셋업은 10 Tips for Proper Sitting Posture At A Desk 포스트를 추천 드립니다.)

 

듀얼모니터를 설치하면서 Apple의 Magic Keyboard with Numeric Keypad를 구입했습니다.

기존에 사용했던  Macbook Pro M1 (2020, 13인치) 기본 키보드와 비교해보겠습니다.

 


애플 키보드 4종 비교 / 구입 계기

Apple의 Magic Keyboard는 크게 4가지가 있다.

1) 우측에 숫자키, 2) Touch ID 가 있는지, 두 가지가 다르다.

 

이번에 구매한 제품은 숫자키가 있는, Touch ID가 없는 매직키보드이다.

1) 숫자키가 있는 것으로 구매한 이유는 단 한 가지, "방향키 사이즈가 크기 때문"이다. 

코딩을 하면서 방향키를 많이 사용하는데, 맥북 내장 키보드의 방향키는 일반키의 절반 사이즈라서 불편했다.

2) Touch ID는 어차피 맥북을 옆에 두고 사용할 것이므로 굳이 6만원 씩이나 더 내고 사용할 필요는 없다고 판단했다.

매직키보드 4종 비교 (출처 : 애플 스토어 온라인)

맥북 M1 기본 키보드 Vs 숫자키가 있는 매직키보드 비교

1. 키보드 사이즈

매직키보드의 추가된 키를 제외하면, 맥북 키보드와 사이즈가 거의 동일하다.

가로 사이즈 비교
세로 사이즈 비교

2. 키보드 구성

매직키보드의 키보드 구성을 살펴보았다.

  • 키보드 좌측 : 맥북 키보드와 거의 유사하다. (없는 키는 3번 항목 참고)
  • 키보드 상단 : 맥북 터치바 대신 F1~F19키가 있다. 터치 바에 있던 화면밝기, 음량크기, Mission Control 조절 등이 가능하다.
  • 방향키 : "크기가 2배로 커진 방향키"가 있다. 확실히 훨씬 편하다. 
  • 방향키 상단 : 페이지 위/아래 스크롤, 맨위/맨아래로 이동 키 4개가 따로 있어서 편하다.  문서작업 때 그리워했던 Delete키도 있다.
  • 키보드 우측 : 숫자키가 들어간 숫자 키패드가 있다.

3. 추가된 키, 없는 키 (중요)

주의 - 왼쪽 하단의 키가 다르다.

키보드의 왼쪽 맨 아래를 보면, 맥북 키보드는 fn키가 있지만, 매직키보드는 control키가 있다.

맥북 키보드의 왼쪽 fn키를 command키로 바꿔서 사용하고 있었기 때문에 이 부분이 좀 치명적이다.

이 부분은 최근에 나온 Touch ID가 있는 매직키보드도 동일하기 때문에 어쩔 수 없다.

(대신 맥북 키보드에서 우측 shift키 아래에 방향키가 있었다면, 매직키보드에서는 control키가 있다. 

즉, 맥북의 좌측 control키가 매직키보드에서는 우측에 있다고 보면 된다.)

 

그리고 매직키워드의 스페이스바가 한 칸 더 길다. 맥북에서 우측 command키를 한/영키로 사용했기 때문에 이것도 좀 치명적이다.

그래도 적응하면 괜찮을 것 같다.

4. 매직키보드 기타 특징

키감은 크게 다르지 않지만, 매직키보드가 타이핑 시 비교적 깊이가 얕은 느낌이 든다.

키보드 자체는 가볍고 얇아서 타이핑할 때 손목이 꺾이지 않아서 좋다.

 

매직키보드를 수동으로 한 번 연결한 이후에는 블루투스로 자동연결이 된다.

그런데 처음 설정할 때, USB 케이블로 맥북에 연결해야 한다. C 타입이 아니라 USB 타입이라서 2020년형 M1 맥북을 사용하고 있다면 USB 허브가 필요하다.

 

배터리는 한 번 충전하면 한 달 정도 쓸 수 있다고 한다.

자동으로 잠자기 모드가 되며, 키보드 상단에  스위치 ON/OFF 버튼이 있다.

 

맥북을 거치대에 두고 외부모니터를 메인으로 사용하는데, 트랙패드가 필요할 것 같다.

짐을 늘리고 싶지 않았지만 트랙패드가 없으니까 불편하다.

(사용 2주 뒤에 덧붙이는 글 - 트랙패드 대신 마우스를 써봤는데 견딜만 하다.)

 

🍎 포스트가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 구독🍹 / 공유🔗 / 댓글✏️ 로 응원해주세요. 감사합니다.

Comments